티스토리 뷰
반복학습
단순한 영어단어나 수학공식과 같이 의미기억으로 남게 되는 대부분의 반복학습은 열심히 하는 만큼 그와 비례하여 원하는 성과를 얻게 된다. 그리고 운동선수도 단순한 동작이나 기술 같은 경우 열심히 반복 훈련하는 것만큼의 보상이 주어지기 때문이다. 이처럼 운동학습에서의 반복적인 기술과 동작 연습은 관련된 전용신경회로를 구축하여 영구적인 기억을 만드는 것까지는 절대적인 사실일 수도 있다. 하지만 반드시 전체적인 운동수행과 경기력을 향상하는데 효과적일 수 있는 영구기억이 되는지는 또 다른 이야기이다. 운동수행은 신체와 심리, 생리적인 조건들이 상호 유기적인 협업을 통해 통합된 전체성을 완성하여 과제수행에 적합한 자원과 에너지를 선택하고 동원하여야 하기 때문이다. 만약 수많은 반복 훈련을 했어도 어느 한 가지의 잘못된 요인으로 전체성에 문제를 일으키는 전용신경회로가 만들어진다면 완전한 운동수행을 위한 기술과 동작에 방해가 되는 심리적 간섭이 생기게 된다.
선수들 중에는 어릴 때 많은 사람들 앞에서 겪었던 부정적인 경험과 피드백에 의한 나쁜 기억 때문이 시간이 많이 지났는데도 많은 사람들이 보는 가운데 경기를 하게 되면 과거의 부정적 경험이 재연되어 정상적인 수행을 할 수 없는 경우가 있다. 심한 경우 지나친 각성과 불안으로 얼굴이 붉어지고 얼어붙기까지 하는 문제 때문에 힘들어하는 선수도 있다. 이렇게 마음의 걸림돌을 가진 선수들은 자신의 의지와 노력만으로 부정적인 정서와 불안을 극복하는 것이 쉽지가 않다는 것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기 위해 찾아온다. 부정적인 정서와 불안을 일으키는 과거의 잘못된 경험이 조건형성되어 뇌에 전용신경회로를 구축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의 부정적인 정소와 불안한 상태를 혼자서 쉽게 바꾸지 못하는 것이다. 과거의 부정적인 기억은 대부분 강력한 정서를 수반하기 때문에 일화기억시스템에 의해 내현기억화되어 자신의 이성적 의지와 상관없이 부정적인 반응을 반복적으로 재연하게 된다. 그래서 잘못된 경험에 대한 부정적 정서는 영구적인 기억시스템을 만들어 쉽게 수정되거나 소멸되지 않게 되는 것이다.
제2의 천성(중독)
대표적인 멘탈 스포츠인 골프는 전용신경회로를 어떻게 구축하는가에 따라 수행능력과 경기력이 결정된다고 볼 수 있다. 골프의 운동기술과 동작도 마찬가지로 부정적 정서가 연합되거나 잘못된 기술과 동작을 반복하게 되면 그와 관련된 전용신경회로를 구축하게 된다. 이렇게 되면 훈련과 경기 중에 의도하지 않는 미스샷을 반복하거나 각성과 불안 때문에 심신의 ㅂ조화와 신체적 경직을 겪으며 일순간에 자신의 멘탈이 붕괴되는 경험을 하게 될 수도 있다. 이러한 잘못된 경험의 기억이 세팅된 부정적인 프로그래밍 상태를 긍정적인 프로그래밍 상태로 새롭게 바꾸기 위해서는 기존의 부정적인 전용신경회로보다 더 강력한 새로운 긍정적인 전용신경회로를 구축하여 활성화시켜야 한다. 인간의 뇌는 한순간에 한 가지밖에 초점을 일치시킬 수 없기 때문에 새로운 초점을 만들어 반복을 하게 되면 뇌에 새로운 전용신경회로를 구축하게 된다. 이렇게 되면 잘못된 기술이나 동작을 일으켰던 과거의 전용신경회로가 더 이상 활성화되지 못하도록 억제시켜 버린다. 반복 훈련을 통해 새로운 전용신경회로를 구축하고 강화시키게 되면 그 이전의 잘못된 경험에 의한 기억이 약화되거나 차단되면서 새로운 전용신경회로가 더 많이 활성화되는 것이다.
이렇게 새로운 전용신경회로를 구축해 두어도 과거의 부정적 상황과 비슷한 자극이 주어지면 과거의 잘못된 신경회로가 다시 활성화되어 일시적으로 흔들리기도 한다. 하지만 초점이 일치된 새로운 전용신경회로가 더 자주 활성화되기 때문에 금세 안정상태를 회복할 수 있다. 운동학습 초기에는 전문적인 코칭능력을 갖춘 최고의 지도자를 만나는 것이 쉽지가 않기 때문에 잘못된 경험에 의한 전용신경회로가 구축될 가능성이 더 높아지는 것이다. 과거의 나쁜 기억은 오랜 기간 반복되어 전용신경회로를 구축하여 자동화된 상태이기 때문에 뇌에서는 편안하고 익숙한 것으로 여겨 언제라도 다시 과거의 나쁜 상태로 회귀할 준비를 하고 있다. 그래서 반복에 의해 형성된 습관을 제2의 천성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중독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중독된 습관은 전용신경회로에 의해 형성된 것이기 때문에 쉽게 변화하지 않는 일관성을 가지게 된다. 그래서 처음 배울 때 제대로 배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타이거 우즈나 데이비스 러브 3세 등도 스윙 교정에 2년 이상의 시간이 필요했다고 한다. 이러한 사실은 반복에 의해 굳어진 전용신경회로를 바꾸는 것이 그만큼 어렵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는 것이다. 처음 잘못된 코칭에 의해 신경회로를 형성한 다음 반복 훈련을 통해 강화시키는 것은 엉뚱한 전용신경회로를 구축하는 실패전략에 최선을 다하게 된다. 이렇게 실패전략을 선택하여 실패전략에 최선을 다하게 된다면 실패라는 결과를 얻게 될 뿐이다. 이것은 모든 운동학습에 적용되는 원리이며 생활 속의 예절, 인성, 언어습관, 태도, 가치관, 신념, 태도 등이 형성되고 내현기억화되는 과정과도 같은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래서 운동학습과정에서 훌륭한 코치를 만나 정확하게 배우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