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성취동기
성취동기의 사전적 의미는 어떤 목적이나 중요한 과제를 달성하기 위하여 결심을 하게 만드는 내적 의욕이다. 성취동기가 강한 사람은 어려운 장애물을 극복하고 목적과 과제를 이루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는 강한 욕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현실적인 성취를 이룰 수 있는 가능성이 그만큼 높아진다. 그뿐만 아니라 성취동기가 강한 사람은 원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한 지향적 동기가 강하며 더불어 현재의 고통을 벗어나기 위한 회피적 동기도 아주 강하다. 이러한 지향적 동기와 회피적 동기가 높은 사람은 목표와 과재에 대한 내적동기가 강하기 때문에 자신의 자원과 에너지를 한 곳에 일치시키는 초점 맞추기와 노력의 강도가 높아진다. 그리고 성취동기가 높은 사람은 자신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매일의 생활을 조직화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한다. 그래서 자신의 목표와 과제를 달성하기 위해 세심한 훈련계획과 철저한 시간관리, 훈련일지 작성, 효율적 우선순위 선정 등 이상적 행동전략을 일상적인 일처럼 세워 실천하게 된다.
자각
자각의 사전적 의미는 자신의 형편이나 처지, 본분 따위를 스스로 알아차리는 것을 말한다. 즉 자각이란 자신의 생각, 느낌, 말, 행동을 완전히 이해하기 위하여 자기반성을 하고 자신을 전체적으로 되돌아보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스스로를 되돌아보고 평가하는 능력은 자신을 효율적으로 조절, 통제하여 합리적인 피드백을 해주기 때문에 스포츠에서 원하는 성공을 이루는데 매우 중요한 심리기술이다. 사람은 누구도 완벽하지가 않다. 그렇기 때문에 완벽하지 않는 자기 자신을 반성하며 전체성을 완결시켜 가는 과정에서 최고의 수행과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된다. 선수가 온전한 자기 자신으로 경기에 임할 때 가장 좋은 성적을 낼 수 있다. 온전한 자기 자신으로 경기에 임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바로 스스로를 알아차리고 자기반성을 통해 전체성을 완결하는 것이다. 자각을 통해 진정한 자기를 완성할 수 있는 선수는 상대 선수와 상황, 환경을 제대로 알아차리고 접촉할 수 있는 상태에서 최상의 운동수행을 할 수 있게 된다.
생산적 사고
인간은 기억의 존재이다. 과거의 학습과 경험에 의해 뇌에 기억된 정보를 활용해서 생각과 느낌, 말, 행동을 하기 때문에 기억의 존재라고 하는 것이다. 즉 과거의 학습과 경험과정에서 축적된 정보를 활용하여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거나 인식을 이끌어내는 사고를 생산적 사고라고 한다. 좀 더 쉽게 설명하면 생산적 사고는 개인적인 성공을 달성하기 위하여 일상생활의 여러 가지 일들을 효과적으로 준비하고 대응하려는 사고로서 생각을 관리하는 능력이다. 한 개인의 생각은 뇌에 형성된 신경회로의 조합과 배열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고 이러한 생각을 만들어내는 신경회로에서 느낌과 말, 행동이 연동되기 때문에 생각에 느낌과 말, 행동이 수반된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생각은 에너지를 갖고 있는 것이며 어떤 생각을 반복하느냐에 따라 정서와 행동이 달라지기 때문에 생각이 곧 운동수행과 경기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유능감
자기 자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믿음과 자신감 수준이 달라지고 그 수준에 따라 신념체계가 만들어진다. 자신의 신념체계에 따라 모든 성취결과가 주어지기 때문에 운동선수가 어떠한 신념을 갖고 있느냐가 중요한 것이다. 유능감은 성공신념을 만들어주는 중요한 심리적 요인이다. 유능감의 사전적 의미는 어떤 일을 남들보다 잘하는 능력이 있다는 느낌이다. 즉 유능감은 자신의 노력으로 환경적응능력과 더불어 자신의 긍정적인 발전과 성취를 위해 변화를 주도적으로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라고 할 수 있다. 자아개념과 자기 존중감, 유능감을 통해 자신의 가치와 능력을 확인할 수 있을 때 자신감은 더 높아진다. 스포츠에서 지각된 유능감은 호기심과 실험정신, 도전정신을 높여주어 새로운 과제를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자신의 자원과 에너지를 동원하는데 기여한다. 그뿐만 아니라 성취동기를 높여주어 과제에 대한 지속성과 과제 선택, 집중력, 연습의 강도와 빈도, 시간 등의 선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